본문 바로가기
안드로이드/기타

안드로이드 관련 유용한 오픈소스 및 라이브러리 링크

by 나이아카 2021. 4. 23.
728x90

 안드로이드 관련 작업을 하다보면 github를 들러 자신이 개발하고자 하는 목적에 맞는 오픈소스를 찾아보거나 라이브러리를 이용해야할 때가 있습니다. 사실 모든 부분을 직접 개발하면 얼마나 좋은 개발자겠습니다만, 안드로이드는 업데이트 속도가 중요하고, 개발 속도 역시 여타 프로그램과는 다르게 속도가 중요하기 때문에 많은 회사나 사람들이 오픈 소스나 공식적으로 지원되는 라이브러리들을 사용 github를 들러 자신이 개발하고자 하는 목적에 맞는 오픈소스를 찾아보거나 라이브러리를 이용해야할 때가 있습니다.

 

 사실 모든 부분을 직접 개발하면 얼마나 좋은 개발자겠습니다만, 안드로이드는 업데이트 속도가 중요하고, 개발 속도 역시 여타 프로그램과는 다르게 속도가 중요하기 때문에 많은 회사나 사람들이 오픈 소스나 공식적으로 지원되는 라이브러리들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저 역시 그러한 것들을 이용해 여러가지 테스트도 해보기도 하면서 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매번 사용했던 것들만 기억나고 새 프로젝트에 돌입하면 이전에 썼던 것들을 가져오기 위해 다시 전 프로젝트를 여는 불상사가 있어 아예 게시글을 통해 링크를 관리할 예정입니다.

 

아래 부분부터 링크를 적어두겠습니다.

 


 첫 번째로는 UI관련 오프소스가 모아져 있는 곳입니다.

 

kmshack.github.io/AndroidUICollection/

 

Android UI OpenSource

Collection of OpenSource for Android UI.

kmshack.github.io

 이 링크는 오픈소스를 보기 쉽게 gif 파일과 함께 이름을 적어 모아두었습니다. 그래서 직관적으로 어떤 UI의 오픈소스인지 알아보기가 쉽습니다.

 

github.com/wasabeef/awesome-android-ui

 

wasabeef/awesome-android-ui

A curated list of awesome Android UI/UX libraries. Contribute to wasabeef/awesome-android-ui development by creating an account on GitHub.

github.com

 이 링크의 경우에도 UI관련 오픈소스들을 모아둔 곳인데 github의 README로 관리되고 있습니다. 위와 아래 링크에 중복되는 부분이 있지만, 둘 다 알아두면 매우 유용하게 UI를 제작할 수 있습니다!

 

 

 두 번째로는 한국 회사별 사용 라이브러리 목록입니다.

 

github.com/sjjeong/android-tech-spec-in-korea-company

 

sjjeong/android-tech-spec-in-korea-company

한국에서 안드로이드 앱을 개발하는 회사의 기술 스팩을 아카이브합니다. Contribute to sjjeong/android-tech-spec-in-korea-company development by creating an account on GitHub.

github.com

 이 링크의 경우, 안드로이드 공식 라이브러리가 많긴 하지만, 그 외에 어떤 회사에서 어떤 오픈 소스를 가지고 개발을 진행하는지 알 수 있습니다. 그 회사의 어플을 알고 있다면 어떤 식으로 코드가 동작하는지 좀 더 직관적으로 파악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코드는 공개되지 않지만 그 회사에서 어떤 방식으로 응용했는지에 대한 고민도 가능합니다.)

 

 세 번째는 그린로봇의 이벤트 버스입니다.

 

github.com/greenrobot/EventBus

 

greenrobot/EventBus

Event bus for Android and Java that simplifies communication between Activities, Fragments, Threads, Services, etc. Less code, better quality. - greenrobot/EventBus

github.com

 이 링크는 많은 라이브러리들이 모여있는 위의 링크와 다르게 그린로봇에서 개발한 이벤트 버스 라이브러리입니다. 이벤트 버스에 대한 설명은 다른 글에서 설명해뒀으니 아직 모르신다면(매우 유명하긴 하지만) 확인해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네 번째는 안드로이드 아스날입니다.

android-arsenal.com/

 

A categorized directory of libraries and tools for Android | Android-Arsenal.com

A categorized directory of libraries and tools for Android

android-arsenal.com

 이 링크는 여러가지 라이브러리들을 사용할 수 있도록 모아둔 사이트입니다. 물론 찾아보면 무료 뿐 아니라 유료 라이브러리도 제공되고 있으니 볼 때 참고해서 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https://github.com/Ccapton/Collection-Android-Progress

 

GitHub - Ccapton/Collection-Android-Progress: 安卓自定义Progressbar控件汇总

安卓自定义Progressbar控件汇总. Contribute to Ccapton/Collection-Android-Progress development by creating an account on GitHub.

github.com

 안드로이드 애플리케이션을 만들다보면 생각보다 자주 사용하며, 의외로 제대로 만들지 않으면 무수한 문제가 발생하는 프로그레스 바 입니다. 여러가지 프로그레스바를 모아둔 git 주소인데요. 각 라이브러리 별 내용들은 링크를 타고 들어가면 있습니다. 쓰기 쉽지 않은 것들도 많지만... 직접 커스터마이징하는 것 보다 훨씬 이쁘고 빠른 것 같습니다!


 이 글을 추후 괜찮은 링크가 생길때마다 계속 업데이트를 할 예정입니다. 현재로는 제가 중요하게 보는 부분만 올려놓지만 나중에는 유용해보이는 링크를 더 올리는 것이 목표입니다.

 

반응형

댓글